6.4 Sample Data Generator

대상 테이블에 대해서 각 컬럼의 데이터 유형에 따라 조건을 지정하여 무작위로 테스트용 자료를 생성합니다.(현재는 Oracle 디비 만 지원합니다)

오브젝트 탐색기의 테이블 목록에서 마우스 우측버튼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팝업 메뉴에서 Generate Sample data를 클릭하면 데이터 생성을 위한 대화상자가 표시됩니다.

데이터 생성을 위한 대화상자의 각 항목별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Count : 생성할 데이터 갯수를 지정합니다.
  2. Delete existing data : 테이블에 이미 저장되어 있던 기존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고 생성하려는 경우에 선택합니다.
  3. Column Name : 데이터를 생성할 테이블의 컬럼을 표시합니다.
  4. Data Type : 컬럼의 데이터 유형입니다.
  5. Type : 임의 데이터를 생성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6. Approval Value : 자료 생성 Type별로 추가로 필요한 정보를 지정합니다.
  7. Search condition : 컬럼에 정의된 제약조건등의 추가적인 정보를 표시합니다.
  8. Disable : 자료 생성시 오류 발생 가능성이 있는 제약조건을 Disable 시키고 자료를 생성하고자 하는 경우 선택합니다. 

자료 생성 유형 설명

  1. Normal
    자료 유형에 따라 임의의 데이터를 무작위로 선택하여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수치 데이터인 경우는 크기에 맞게 0부터 해당 컬럼의 최대 입력 가능한 수치의 범위 내에서 임의의 값을 생성합니다.  문자열인 경우는 미리 등록된 리소스 문자열에서 임의의 단어를 선택하여 문자열 자릿수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무작위 선택하여 생성합니다.
  2. SEQ
    이미 정의하고 생성된 시퀀스를 이용하여 일련번호를 취하여 자료를 생성합니다. 이때는 Approval Value에 해당 시퀀스 오브젝트의 이름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3. IN
    Approval Value 입력란에 컴마(,)로 구분된 값을 입력하여 입력된 값들 중에서 무작위로 선택된 값을 해당 컬럼값으로 생성합니다.
  4. RANGE
    Approval Value 입력란에 from ~ to 형식으로 입력한 값을 이용하여 무작위로 값을 생성합니다.
    수치형 컬럼, 날짜형 컬럼에 따라 적절한 형식의 범위값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format : [from~to | prefix.from~to | 'DATE'.from~to]
    ex) 123~150 : 123, 140, 148, 126, 133
         A.100~999 : A100, A120, A800, A678
         DATE.20120902~20131231 : 지정된 범위에 속하는 임의의 날짜

  5. LIMIT
    수치형 컬럼일 경우에 최대 입력가능한 수치를 입력하면 해당 값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작위 값을 생성합니다.
  6. UPPER
    컬럼의 자료형에 맞게 임의 생성된 자료를 대문자로 변경하여 생성합니다. 
  7. LOWER
    컬럼의 자료형에 맞게 임의 생성된 자료를 소문자로 변경하여 생성합니다.
  8. REF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이 지정된 경우 해당 테이블명과 컬럼명을 지정하여 생성 대상값을 지정된 테이블에서 선택하여 생성하도록 합니다.
    또는 FK제약조건이 지정되지 않은 경우라도 기존 테이블의 데이터 중에서 하나의 컬럼값을 참조하여 무작위 추출하여 데이터를 생성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테이블.컬럼명 as 대상컬럼" 형식으로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  order_history.make_dept에 부서코드를 부서정보에서 추출하고자 하는경우 dept.dept_code as make_dept  로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셈플 데이터가 생성된 테이블을 테이블 데이터 에디터를 통해 확인하면 아래와 같이 각 컬럼의 데이터 유형에 따라 무작위로 생성된 자료가 저장되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pan id="pageNum"/>